낯가리는 아이

익숙하게 느끼는 아이의 공간에 새로운 선생님을 만나는 경우는 설레기도 하지만 낯설기도 할 거예요.

그럴 땐,

1. 스케치북 대화법 소개하기
스케치북으로 "안녕" 글로 대화하거나 아직 글이
익숙하지 않다면 "스마일~😀" 그림으로 다가가요.

2. 관심사 파악하기
요즘 유행하는 만화 영화 등을 통해 아이들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공감대를 쌓아보는 것도 방법이에요.

3. 수업하는 공간을 소개시켜달라고 해요
'네가 좋아하는 책은 어디있니?, 주로 가지고 노는
장난감 소개해줄 수 있어?'와 같은 질문을 통해 아이의 능동적인 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어요.

낯가리는 것과 다르게 아이가 기질적으로 수줍어하며, 자기표현이 적고 새로운 일을 시도하는 것을 망설이는 아이들도 있어요. 그럴 땐, 유아의 기질적 특성을 그대로 이해하며 새로운 시도를 제안할 때 압력으로 느껴지지 않도록 이야기해 주세요. 또한 새로운 활동을 시도할 때에는 시도했다는 것 자체를 칭찬해 주시고, 아이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격려하며 아이의 마음을 다독이며 자신감을 주세요.


예시)

OO야, 새로운 조작 놀잇감으로 놀이해 볼래? 선생님과 같이해 보자! OO가 놀이해 보고 싶으면 선생님이 도와줄 수도 있고,
지금 하고 싶지 않으면 하지 않아도 괜찮아. OO가 원할 때 놀이를 해도 돼~

누구나 처음에는 잘하기 힘들어. 하지만 노력했다는 것이 중요한 거지.
힘들고 어려워 보이는 일도 여러 번 연습하면 쉽게 할 수 있고, 더 잘하게 될 거야.


아이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말 Tip

  • 항상 너를 믿어!
  • 네가 해낼 줄 알았어
  • 그렇게 해내다니 정말 훌륭한데?
  • 열심히 하는 걸 보니 네가 무척 자랑스러워
  • 몇 번 해보면 쉬워질거야
  • 먼저 해 보고 도움이 필요하다면 이야기해
  • 누구나 실수할 수 있어

낯가리는 아이

익숙하게 느끼는 아이의 공간에 새로운 선생님을
만나는 경우는 설레기도 하지만 낯설기도 할 거예요.

그럴 땐,

1. 스케치북 대화법 소개하기
스케치북으로 "안녕" 글로 대화하거나 아직 글이
익숙하지 않다면 "스마일~😀" 그림으로 다가가요.

2. 관심사 파악하기
요즘 유행하는 만화 영화 등을 통해 아이들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공감대를 쌓아보는 것도 방법이에요.

3. 수업하는 공간을 소개시켜달라고 해요
'네가 좋아하는 책은 어디있니?, 주로 가지고 노는
장난감 소개해줄 수 있어?'와 같은 질문을 통해 아이의 능동적인 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어요.


낯가리는 것과 다르게 아이가 기질적으로 수줍어하며, 자기표현이 적고 새로운 일을 시도하는 것을 망설이는 아이들도 있어요.

그럴 땐, 유아의 기질적 특성을 그대로 이해하며 새로운 시도를 제안할 때 압력으로 느껴지지 않도록 이야기해 주세요.

또한 새로운 활동을 시도할 때에는 시도했다는 것 자체를 칭찬해 주시고, 아이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격려하며 아이의 마음을 다독이며 자신감을 주세요.


예시)

OO야, 새로운 조작 놀잇감으로 놀이해 볼래? 선생님과 같이해 보자!
OO가 놀이해 보고 싶으면 선생님이 도와줄 수도 있고, 지금 하고 싶지 않으면 하지 않아도 괜찮아. OO가 원할 때 놀이를 해도 돼~

누구나 처음에는 잘하기 힘들어. 하지만 노력했다는 것이 중요한 거지. 힘들고 어려워 보이는 일도 여러 번 연습하면 쉽게 할 수 있고, 더 잘하게 될 거야.


아이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말 Tip

  • 항상 너를 믿어!
  • 네가 해낼 줄 알았어
  • 그렇게 해내다니 정말 훌륭한데?
  • 열심히 하는 걸 보니 네가 무척 자랑스러워
  • 몇 번 해보면 쉬워질거야
  • 먼저 해 보고 도움이 필요하다면 이야기해
  • 누구나 실수할 수 있어

(주)자란다


사업자등록번호  779-81-00425  | 대표 김성환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21-서울강남-04707  |  주소 서울 마포구 양화로1길 48 (합정동)

고객센터 1577-4013 (상담시간 10:00 ~ 19:00) | 이메일 contact@jaranda.kr